<그림1 PIR Data 모습>
<그림1>은 디지털 PIR 센서(PYD1788, PYD2898 등)에서 출력되는 데이터 파영입니다. ( - "디지털 PIR 센서 이해" 시간에 설명했으니 참고하세요. )
이렇게 출력되는 데이터를 가지고 인체감지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아래 < 그림 2>는 위 Direct Link I/F 를 통해서 들어온 센서가 보내온 데이터 값입니다.
<그림2 PIR 데이터 출력 그래프>
위 테이블에서 보는 것처럼 센서에서는 9855, 9432, 8972 ... 등과 같이 214 의 범위에 해당하는 값으로 센싱된 결과를 연결된 Host로 데이터를 보내게 됩니다. 해당 데이터를 Excel를 이용해서 그래프로 변환하면 위 오른쪽 그래프 처럼 보여집니다.
그래프에서 보면 작은 푸른색 동그라미 부분이 실제로 인체가 움직였을 때 파형입니다.
위 그래프에서 붉은색 동그라미 부분을 확대해 보겠습니다.
<그림 3 PIR 데이타 출력 그래프 - 노이즈>
<그림3>을 보시면 Y축은 센서 데이터 값이며, X 축은 시간 축으로 단위는 sec입니다. 보시는 것 처럼 19msec~ 35msec 부분은 실제로 사람이 움직여서 발생된 값이 아니고 제가 인위적으로 만든 값으로 일종의 노이즈와 같은 것입니다.
만약 위와 같은 신호를 인체감지로 볼 경우 오감지에 해당하게 됩니다. 그럼 이 부분을 Lowpass filter를 적용해 보겠습니다.
<그림4 PIR 데이터 LPF 적용>
보시는 것 처럼 붉은색 선이 software LPF를 적용한 모습입니다( Lowpass Filter에 대한 설명은 구글링을 해 보시면 자세하게 설명한 내용들이 많으니 참고하시고,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). 여기에 설계하는 제품의 조건에 맞게 추가적으로 인체감지에 대한 알고리즘을 적용하게 되면 보다 정확한 인체감지를 수행하게 됩니다.
아래 <그림5>는 별도의 추가 적용된 알고리즘을 거쳐서 나온 그래프 모양입니다. 이렇게 나온 결과를 적용하고자 하는 임계치를 설정한 후 인체유무를 판단하게 됩니다.
<그림5 PIR 데이터 인체감지 적용>
아날로그 센서보다 디지털 센서가 좋은 이유는 위와 같이 노이즈 처리를 위한 LPF(Lowpass filter) 적용이나 임계치와 같이 인체감지 기준을 프로그램 적으로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초 설계된 H/W 구조를 변경할 필요가 없고, 기본적으로 디지털 센서 자체도 노이즈에 강하게 제작되어 이중으로 유리한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.
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이메일로 문의해 주세요.
camster@bnbopto.co.kr